2018년 12월 1일

CentOS 에서 nmon 을 이용한 시스템 성능 분석

1. nmon 설치하기

Redhat 계열의 CentOS에서 nmon 설치는 다음과 같이 yum 을 사용하여 설치할 수 있다.
# yum install nmon
CentOS 7.x 환경에 nmon 패키지를 찾을 수 없는 경우 널리 사용되는 EPEL (Extra Packages for Enterprise Linux) 레파지토리를 아래와 같은 명령을 사용하여 추가하고 nmon 패키지를 설치하면 된다.
# yum install epel-release
nmon 은 커멘드 기반의 성능모니터링 툴로 설치 후  nmon 명령 입력하여 사용하여 실행할 수 있다.



아래의 키를 입력하면 해당하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프로그램 종료는 q 를 입력한다.

  1. m = Memory
  2. j = Filesystems
  3. d = Disks
  4. n = Network
  5. V = Virtual Memory
  6. r = Resource
  7. N = NFS
  8. k = kernel
  9. t = Top-processes
  10. . = only busy disks/procs


2. nmon 데이터 캡처 모드

nmon 을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도 가능하지만 아래와 같은 명령을 사용하여 성능데이터를 캡처하여 분석할 수도 있다.
# nmon -f -s13 -c 30

  1. -f : 출력하지 않고 로그로 남기겠다는 의미.
  2. -s13 : 13 초 단위로 데이터를 캡처하겠다는 의미.
  3. -c 30 : 데이터 캡처 횟수를 의미.
즉 13초 단위로 성능 데이터를 캡처하여 30회 로그로 남기겠다는 의미가 된다. 파라메터 값을 목적에 따라 수정하여 사용하면 된다.

다음은 3일동안 5분간격으로 데이터를 캡처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명령을 실행한다.

# nmon -f -s300 -c 30
위의 명령을 실행하면 db2_[yymmdd]_[hhmm].nmon 형식의 이름으로 파일이 생성되고 데이터가 저장되게 된다.


3. nmon analyzer

이렇게 생성된 로그는 엑셀로 구현된  "nmon analyzer" 를 사용하여 쉽게 성능 분석이 가능하다.

"nmon analyzer" 은 다음의 링크에서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excel 만 있다면 다른 도구 없이 바로 분석이 가능하다.






nmon_analyser :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운로드 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4. nmon analyzer  을 이용한 캡처된 데이터 분석하기 

① 다운로드한 nmon analyser v55.xlsm 파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② "Analyze nmon data" 버튼을 클릭하여 nmon 에 의하여 캡처된 데이터 파일을 선택하면 분석이 진행된다.



③ 작업이 완료되면 분석 결과 엑셀을 저장하기 위하여 "다음이름으로 저장" 창이 보여지고 "저장"을 클릭하면 분석 결과 엑셀파일이 만들어 진다.


참고자료

nmon analyser -- A free tool to produce AIX performance reports
Nmon: Analyze and Monitor Linux System Performanc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