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마이크로소프트사의 Opus(윈도우용 워드 프로세스 개발) 프로젝트는 유난이 어려움이 있었다. 이 프로젝트는 5년 이상의 개발기간을 거처 1989년 11월 30일에 배포되었다.
Opus 프로젝트의 종료 이후의 주된 이슈는
- 다음 프로젝트들은 어떤게 진행되어야 할 것인가 ?
- 어떻게 개발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과을 높일수 있을 것이가 ?
개발 프로세스 진화
마이크로스프트의 초기 개발 프로세스는 특정 형식이 없었고 일정 관리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을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 이는 아마도 대부분의 개발자들이 정규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미 국방부나 대기업의 MIS 부서에서 만들어진 아주 구조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도입하지 못했을 것이다. 개발자들이 정형의 스펙 명세서 또는 디자인 명세서 없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는 시절이었다.
80년대 중반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데 기술적으로 우수하지만 이해하기 어렵고 사용이 어렵다는 평가를 자주 받았다. 80년대 초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의 요구에 더욱 반응할 필요가 있었다. 빌게이츠은 마케이팅 전문가들과 다른 소프트웨어 출신들, MBA 를 이제 막 졸업한 이들을 영입하기 시작하였다. 새로 영입된 많은 이들은 기술 전문가들은 아니었지만 이들의 목적은 고객에 집중하도록 마이크로소프트웨어를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보다 일관된 관점을 위하여, 프로그램 관리 기능이 발전 되기 시작하였다. 최초의 프로그램 관리자가 되는 마케이팅 보조자 제이브 블루멘탈은 프로그램 관리자의 역할을 재 정립하였다. 이때부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프로그램 관리자는 제품에 대한 설계와 스팩을 책임지게 되었다.
90년데에는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하여 여러 사람들이 리더쉽을 공유하게 되었다. 이들은 여러 그룹과 같이 일하였으며 전체 총괄 책임자는 존재하지 않았다.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따른 윈도우용 워드 개발
1984년 9월 에 시작된 Word for Window 개발 프로젝트는 1986년 7월에도 여전희 가시적 결과물이 없었으며 과도한 압박을 견디지 못한 프로그램 관리자의 퇴사로 새로운 국면을 맏이한다. 빌게이츠는 새롭게 정립된 프로젝트 관리자 개념을 도입하고 새로운 팀을 구성한다. 많은 노력과 시련끈에 1989년 11월 30일 제품을 출시하게 된다.
비록 원래 계획된 출시 일자를 넘겼지만, Word for Windows 는 비평가들의 환호를 받았다. 유력 컴퓨터 저널 InfoWorld 가 워드 프로세스 분야의 최대 경쟁자인 WordPerfect 보다 높게 평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첫번째 워드 프로세스 였다. 판매 역시 마이크로소프트의 예측을 넘어섰다.
워드프로세스 시장의 강자 WordPerfect 가 Windows 용 버전을 1991년 2월에 출시할것으로 발표하자 WinWord 는 새로운 버전의 출시를 준비한다.
제품 개발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문제들 해결하려는 시도로 종결되었던 모든 프로젝트들을 리뷰하기로 한다.
ㄱ)프로세스
보다 정형화된 절차가 필요하다.
- 설계와 구현 단계가 구분하여 개발 초기의 방향성의 모호함을 제거한다.
- 객체지향 모듈로 개발되어 각각이 독립적으로 테스트 될 수 있게 하여 언제나 배포 가능한 제품을 보유하게 한다.
ㄴ)프로젝트 관리
집중과 통제가 더 요구된다. 프로그램관리자가 제품에 대한 설계와 스팩을 책임지어 제품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ㄷ)개발전략
코어 코드 접근법과 같은 제품개발에 있어 일관된 전략을 도입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