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17일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요구관리

프로젝트 실패의 56%가 요구사항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요구사항 문제점은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잘못된 커뮤니케이션은 프로젝트를 실패로 인도하는 최대의 위험요소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분석가들의 요구사항 정의를 개발자들이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요구사항을 정의할 때 분석가들과 개발자들간의 요구사항의 기술적 위험성을 발견하기 위한 엄격한 논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무엇보다도 명확한 가치체인이 형성되어 있어야 하며 모든 참여자들은 가치체인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반드시 기술적이지 않는 방식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가치있는 요구사항
비즈니스 또는 상품에 직접적인 가치를 더할 수 있어야 한다. PULL 이론이 말하고 있는 것과 같이 고객이 원하지 않는 요구사항은 분석되거나 개발되는 낭비가 발생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법은 과도한 요구사항 정의를 억제하는 동시에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한다.




결과적으로
  • 고객에 의하여 사용되지 않는 기능, 
  • 정말로 필요하지 않는 기능, 
  • 실재 비즈니스에 가치를 더하지 않는 기능 
들은 요구사항이 아니며 쓸모 없는 시스템 구현의 일등공신들이다.


요구사항 기반의 소프트웨어 평준화
반복적 점증적 개발방법을 적용하는 경우 기민하게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의 내용에 따라 약 6 ~ 8주 간격의 반복 개발 주기를 준수한다. 기본적으로는 6주를 기준으로 하며 요구사항의 난이도에 따라 최대 8주 동안 개발을 진행한다.



단일 Iteration 에서 개발 가능한 User Case 시나리오들을 선택할 때는 각 시나리오들의 가치에 따라 구분하여 선택하여 높은 가치의 요구사항들이 먼저 개발될 수 있도록 한다.



이력관리

위에서 요구사항은 반드시 상품에 직접적인 가치를 더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정의하였다. 이력추적관리란 요구사항에서부터 시작하여 최종 제품이 만들어지는 전체활동을 추적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이력을 관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다르게 이야기하면 가치의 흐름을 관리하자는 것과 동일한 의미이다.



요구사항 이력관리는 왜 필요할까? 요구사항 이력관리 다음의 두 가지 목적이 있다.
  • 품질보증: 고객이 (또는 비즈니스 설계자가) 요청한 모든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임을 증명함으로써 올바른 제품을 만들었음을 보장할 수 있다.
  • 변경 영향도 분석: 영향을 받는 모든 요구사항, 디자인, 그리고 구현 소스를 확인하여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 영향 분석을 도와준다.


또한 추가적으로
  • 구현된 요구사항 비율 
  • 전체 성공적으로 구현된 요구사항 비율
 같은 정량화 가능한 정보를 통하여 전체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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